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어느스님의 인생지혜 10가지

반응형

 

1. 그토록 열심을 다해 그 사람을 오랫동안 사랑했는데도 기쁨이 없는 것은 나를 더 사랑했기 때문입니다.  
 
 
 
 
2. 내가 악한 줄을 모르니 남을 욕하고, 내가 추한 줄을 모르니 남을 비난하고,내가 치졸한 줄을 모르니 남을 비웃습니다.  
 
 
 
 
3. 무엇을 보고 들었는지가 내 현재이고, 무엇을 보고 듣고 있는지가 내 미래입니다. 보이고 들리는 것을 거절하고 보고 들을 것을 결정해야 내 미래가 열립니다.  
 
 
 
 
4. 결코 나는 나를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을 때까지는 평안할 수가 없고, 나는 나를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나서는 불안할 수가 없습니다.  
 
 
 
 
5. 더 나은 삶을 꿈꾸고 더 나은 세상을 원한다면 가장 먼저 내가 바뀌어야 하고 어느 누구보다 나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6. 내가 시도하지 않으면 내가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없고, 내가 도전하지 않으면 내가 어떤 일에 소명을 받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7. 실패가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실패에서 배우지 못한 것이 부끄럽고, 실수가 어리석은 것이 아니라 실수에서 배우지 못한 것이 어리석습니다.  
 
 
 
 
8. 비록 내게 순서가 돌아오지 않더라도 줄을 흩지 말아야 하고, 비록 내가 마실 물이 없더라도 쪽박은 깨뜨리지 말아야 합니다. 나 중심은 늘 소탐대실입니다.  
 
 
 
 
9. 칭찬에 익숙하면 비난에 마음이 흔들리고 대접에 익숙하면 푸대접에 속이 상합니다. 무슨 일이건 마음이 불편하면 내가 그동안 잘못된 익숙함에 젖어 있는 탓입니다.  
 
 
 
 
10. 머리를 지나서 마음으로 가지 않은 생각은 조금만 거센 바람이 불면 날아갑니다. 깊이 생각하지 않고 내린 결정은 조금만 어려움이 닥쳐도 후회합니다.  

 

출처:카카오스토리 책읽어주는스님
 

반응형